신용등급 무료조회 카카오뱅크 1분 신용점수 확인 높이는 방법
- 경제/경제정보
- 2021. 7. 2.
신용점수 무료조회 - 카카오뱅크로 1분 신용등급 확인방법
작년에는 코로나시국이 시작되면서 정말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면서 부채의 해라고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금리로 수혜를 받고 투자 대출을 많이 받아서 부동산, 가상 화폐, 주식 등 자산 시장에 투자도 많이 하셨습니다.
그런데 금리 인상시기가 가까워지면서 많은 사람들은 이런 부채 투자가 곧 끝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산 시장에 대한 투자가 실패로 끝난다면 거기서 멈추지 않고 대출을 받는 개인의 신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과도한 부채 투자를 조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 현재 신용점수는 몇 점 일지 궁금할 것입니다. 현재 개인 신용등급은 기존의 전체 등급과는 약간 다른 점수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의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살펴보고 카카오뱅크 어플을 통해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란?
개인 신용에 대한 각종 재무 정보를 수집하여 등급으로 표시하는 시스템입니다.
신용 거래 이력이있는 경우에 개인에게 신용등급이 부여되며 신용 거래의 종류, 규모, 기간, 연체 상태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의 등급이 산정됩니다. 최고 레벨 1부터 최저 레벨 10까지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1 ~ 4등급은 양호 수준으로 분류되고 7 ~ 10등급은 비고급 위험 수준으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전문 신용 평가 기관에서 제공하며 은행 및 보험 회사가 고객을 직접 평가한다고 합니다.
물론 신용 카드 발급은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으로 제한되며 이자 할인도 제한적이 됩니다. 연체가 없는 금융 기관을 계속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상승하고 각종 공과금, 휴대폰 고지서, 카드 청구서를 연체 없이 사용해도 등급이 올라갑니다.
신용등급 1등급 점수는?
일반적으로 1등급 점수는 942점 이상이고 최고 점수는 1000점입니다. 이 등급은 모든 신용등급 대상의 약 2%를 이야기 합니다.
2021년 신용점수로 개편된 이유
그런데 2021년부터는 신용등급 평가를 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신용등급은 총 1000점의 점수를 10단계로 나눠서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2020년 공인인증서 의무 이용 폐지에 따라 신용평가 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2021년부터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10단계 채점 시스템을 1000점으로 세분화 할 수 있는 채점표로 개편되었습니다. 평가 기관에 따라 점수와 등급이 다를 수 있지만 평가 체계를 기본 채점제로 전환하면 등급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시장의 5대 은행인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NH 농협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등급 시스템과 비교하여 신용점수는 차용자 또는 카드 발급자의 신용도를 다루는 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7등급에서 카드를 발행할 수 있다고 말하면 이제 550점부터 시작하여 보다 유연한 표준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 발급기준은 6급 이상부터 시작되며 새로운 기준으로 KCB는 576점 이상, NICE는 680점 이상입니다. 햇살론 등 저소득 금융 상품을 신청하려면 상대적으로 느슨한 기준 인 700점 이하의 KCB와 744점 이하의 NICE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방법
국내 신용 평가 기관은 All Credit(올크레딧) KCB와 Nice Rating Information NICE가 있습니다. KCB와 협력하여 토스, 카카오뱅크에 정보 제공을 하시면 두 회사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신용 점수 조회 방식이 있고 나이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SBI 저축 은행과 KT PASS를 이용하여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로 1분 신용점수 확인방법
카뱅 메뉴 - 내 신용 정보로 가면 나의 현재 신용점수를 아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추천하는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을 향상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요 은행과 계속 거래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여기에서 한도 이하의 신용 카드와 직불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신용거래 규모가 적어 채무 불이행이 적을수록 신용 점수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신용 점수를 높이면서 은행 거래 기록을 미리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카드의 현금 서비스(단기 대출)는 신용도 평판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체된 통신료 또는 공과금은 신용 등급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출을 사용할 때는 신용대출보다 담보대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보증대출이 이자율이 낮고 안정성 측면에서 신용 대출보다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여러 곳이 아닌 한 곳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2021년부터 개편된 신용점수제도는 정기적인 관리가 가능하므로 자주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대출 전 확인이 필요한 경우 위와 같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번 연도는 힘을 내서 신용 회복을 하는데 노력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