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코스피 차이는 무엇인가요 뜻 개념

    코스닥 코스피 차이점 정리

     

    코스피와 코스닥은 주식 시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죠? 한 글자 차이로 이름이 비슷해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 헷갈릴 수 있답니다. 코스닥 코스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뜻과 개념도 공부해봅시다.

     

    코스피(KOSPI)

    먼저 코스피란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의 약자로 종 합주 가짓수를 뜻합니다.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본부에 상장된 주식들의 가격을 모두 표 시한 수치인 코스피는, 1980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해서 시가 총액을 100으로 하고 비교 시점의 시가총액을 지수 화합니다. 코스피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 한 수치로 시장 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거나 경제 상황을 예측하는 지표 등 다방면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산출 공식

    KOSPI = 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 X 100

    현재 코스피 지수는 약 2,200포인트대를 기록하고 있으니 1980 년 1월 4일에 비해 현재 종합지수가 약 20배 더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코스피 차이
    2021년 코스피 시가총액 TOP 10

     

    삼성전자! 코스피 전체 상장사 약 920개 중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 단 두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이 23% 이상입니다. 여기에 SK하이닉스 시가 총액까지 합친다면 전체 상장사의 1/4 이상이 반도체 종목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코스피 지수는 반도체 업황에 따라 등락이 커질 수 있으며, 특히 삼성전자의 주가 방향과 코스피지수의 방향이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KOSDAQ)

    코스닥이란,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r tion의 약자로 IT와 바이오,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고부가가치 기 업과 벤처기업의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미국의 나스닥(NASDAQ)을 벤치마킹해 만든 코스닥은 주로 IT 기업이내 중소 및 벤처기업이 많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지금의 코스닥 지수는 1996년 7월 1일 100으로 놓고 시작되었는데, 2004년 1월 25일부터 코스닥 종합지수의 기준 단위를 1,000으로 높였습니다. 이는 닷컴 버블이 꺼지고 나서 코스닥 지수가 지나치게 구색 갖추기 식으로 코스닥 기준지수를 100에서 1,000으로 10배 상장해 1996년 7월 1일부터 소급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
    2021년 코스닥 시가총액 TOP 10

     

    코스피 시장과는 다르게 코스닥 시장은 시가총액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은 종목은 없어 지수결정력을 가진 특징주는 없습니다. 반면 바이오 종목들이 시가총액 상위에 상당수 포진하고 있으며, 동일 업종의 종목들이 대단히 많기 때문에 바이오주들의 방향에 따라 지수 방향성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흔히 코스피를 미국 다우지수와 코스닥을 미국 나스닥과 비교 해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코스피의 산출 방식과 가장 유사한 미국 지수는 S&P500지수입니다. 다우지수는 미국의 자존심으로 IBM, Exxon, AT&T, Westinghouse, GM 등 드림팀 30개 종목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시가총액이 아닌 주가 평균 방식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지수가 왜곡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S&P500지수는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사가 성·산업 대표성을 감안해 선정한 보통주 500 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지수입니다. 


    나스닥지수는 코스닥과 같은 장외 시장이지만, 구글과 애플, 야후, 아마존닷컴 등 삼성전자와 견줄 수 있는 글로벌 1등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따라서 코스닥지수를 나스닥지수와 비교하는 것보다 미국의 대표적인 중소형지수인 러셀 2000 지수와 비교해서 전략을 세워보는 것이 유효합니다. 러셀2000지수는 그 시의 시가총액 기준 상위 3,000개 중에서 시가총액 하위 2.000 기업을 걸러내어 지수로 만들었으며, 러셀 3000 기업들의 시가초액 대비 비중이 8%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