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 - 청년재직자 자격 중도해지 신청방법
- 경제/경제정보
- 2021. 7. 13.
코로나 시국을 통해서 젊은이들을 위한 국가 지원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제 시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장기 취업과 자립을 찾도록 돕는 지원 사업인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은 청년들이 2년 이상 중소기업에서 정규직으로 일하고 1,200 만원 씩 모금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제도
이 시스템은 고용 노동부와 중소기업 창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24개월(2년) 동안 청년과 기업 기부금 및 정부 보조금으로 지불하는 금액을 늘려 청년재직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적립 구조
* 본인납입금 : 매월 12.5만 원 x 24개월 = 300만 원
* 기업 기여금 : 6개월마다 평균 60만 원 x 5번 = 300만 원
* 정부지원금 : 6개월마다 평균 120만 원 x 5번 = 600만 원
전체 공제를 하면 청년재직자는 총 12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재직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300만 원에 900만 원을 더해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재직자에게 기업 기부금 300 만원을 지원하고 정부가 2년간 고용 유지 보조금 300만 원을 회사에 지급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비용을 늘리지 않고 장기간 고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년재직자는 실제로 300만원만을 내고 정부보조금 9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450만원의 추가수익을 얻어갈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이 제도의 목적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 격차를 어느 정도 줄이는 것에도 뜻이 있습니다.
청년재직자 자격 & 조건
작년까지만 해도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2년형과 3년형으로 나뉘어서 운영이 되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부터는 2년형만 가능하고 가입 기간과 만료 후 받는 금액만 다르게 되었습니다.
2년형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재직자에 대한 조건은 엄격하지 않지만 기준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1. 나이
15세 이상 ~ 34세 미만이어야 합니다. 군필자의 연령 제한은 병역 기간에 따라 비례적으로 증가될 수 있지만 최대 연령 제한은 39세입니다.
2. 고용 보험 관련
현재 정규직으로 고용되어 있고, 보험 가입 경력이 없거나, 최종 학교* 졸업 후 고용 보험 가입 기간이 12개월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제외)
고용 보험의 총 보장 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더라도 마지막 보험 자격 상실 이후 6 개월 이상 실직 한 사람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최종 학교 관련: 방송 대학, 인터넷 대학, 학점은행제, 야간학교, 대학원은 최종 학교에서 제외
3. 학력
청년재직자 자격 중 학력은 제한이 없습니다. 단, 정규직 근무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사람은 제외되나 졸업 예정인 사람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가입 제외자
- 청년공제에 참여하신 분들은 재등록이 불가합니다. 다만, 청년공제 계약의 해산으로 인하여 청년공제계약을 체결한 후 청년공제를 시행하는 회사의 귀책사유(폐업/휴업, 파산, 사직 권고, 휴직, 임금체불, 고용보험료 체납 등), 기업 지원금 연기 지원,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으로 직장에서 해고된 사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해 정부지원금을 받은 사람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 사업자등록을 한 사람도 가입할 수 없습니다.
신청방법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운영기관의 자격심사에 따라 업무망 승인 완료 후)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가입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기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자격심사에 소요되는 시간(보통 10 영업일)을 고려하여 사전에 워크넷 가입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중도해지 관련
청년 내일채움공제 기한을 지키지 못하고 중도해지를 하면 환급받을 수 있나요?
우선, 대답은 가능합니다! 중간에 취소해도 환급 가능합니다.
2020년 내일채움공제의 경우에는 조기 폐지 환급은 가입 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지급되었었습니다.
2021년에는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조기 해지할 경우, 청년내일공제 가입기간이 1년 이내라도 중도해지 시 환급이 가능합니다. 즉, 중간에 취소해도 전액환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근속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근로자가 지급한 금액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일했다면 중도해지하더라도 가입기간에 나오는 정부지원금 50%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입 중에 이직을 한다면 연장이 되나요?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 가입 중에 이직을 했다면 퇴사 사유에 따라 연장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개인사정으로 이직한다면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다니던 회사가 폐쇄되거나 고용보험료를 체납하는 등 회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면 전직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공식 문의처
고용노동부 고객센터 상담문의: 1350 → 2번 취업, 노동상담 → 5번 청년 내일채움공제 관련
중도해지 및 이직에 따른 연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