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시세 - 비트코인 vs 리플 코인 BTC XRP 차이점

    비트코인 vs 리플

    겉으로 보기에는 암호화폐 투자가 비트코인으로 한정돼 있는 것 같을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암호화폐로 비트코인은 시가총액과 투자자들의 전반적인 견인력에서 선두주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산을 다양화하고 가상화폐의 개념에 대한 다른 인식을 제공하면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다른 선택지가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세로 리플의 XRP도 그중 하나로 2021년 7월 암호화폐는 시가총액 기준 6위를 기록했습니다. XRP와 비트코인 및 기타 상위 디지털 토큰을 구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시사점

    • 리플은 가상화폐인 XRP를 만든 회사입니다.
    • 비트코인 거래 확인은 높은 거래 비용으로 수분이 걸릴 수 있는 반면, XRP 거래는 적은 비용으로 몇 초 만에 확인됩니다.
    • XRP는 주로 디지털 결제 네트워크와 프로토콜로 알려진 기술입니다.
    • 많은 주요 은행들이 XRP 결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비트코인 리플 썸네일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디지털 통화를 지원하는 공공 블록체인 원장 위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검증된 거래와 기록보존의 공개 대장인 블록체인의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거래를 지속적으로 검증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추가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장부를 검증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계산 능력에 대한 대가로, 채굴자들은 거래를 성공적으로 검증하는 즉시 BTC를 보상받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22년 4월 30일 기준 비트코인 시세

     

     

    리플

    XRP는 리플랩스에서 개발한 제품의 기본 암호화폐입니다. 은행과 금융 중개사 네트워크가 사용하는 국제 화폐 및 보안 이전 서비스인 SWIFT와 더 유사한 결제, 자산교환, 송금시스템에 사용됩니다. XRP는 사전 채굴되어 비트코인에 비해 덜 복잡한 채굴 방식을 사용합니다. 

    리플 시세
    22년 4월 30일 기준 리플 시세


    뉴스 보도에서 XRP와 리플은 종종 같은 의미 사용됩니다. 둘 다 사실은 다릅니다. 리플은 XRP 가상화폐의 이면에 있는 회사명과 네트워크 이름입니다.

    이 회사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P2P(Peer-to-Peer Trust) 네트워크로 설립되었습니다. 네트워크 내의 사용자들은 은행을 우회하여 대출을 하고 서로 신용회선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대를 맞은 지 3년 만인, 2012년 리플은 트랙을 바꿔 대기업과 금융서비스 기업이 거래의 상대역할을 하는 송금 네트워크인 오픈 코인이 되었습니다.

    자사의 암호화폐인 XRP는 같은 해 800억 개의 토큰이 회사에, 200억 개의 토큰이 공동창업자 등에게 돌아가면서 출범했습니다. XRP의 목적은 두 통화 또는 네트워크 사이의 중간 교환 메커니즘의 역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오픈 코인은 2013년 9월 리플랩스가 되었습니다.

     

    리플은 스스로를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라고 설명하고 고객들 사이에서 주요 은행과 금융 서비스를 계산합니다. XRP는 다른 통화들 간의 빠른 전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요 차이점

    비트코인과 리플(XRP)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두 회사 모두 트랜잭션 검증 방법이 있음

    리플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마이닝 개념을 사용하는 대신 고유한 분산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참여 노드가 폴링을 수행하여 트랜잭션의 진위를 확인하는 트랜잭션을 검증합니다. 이를 통해서 중앙 권한 없이도 거의 즉각적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결과 XRP는 분산형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많은 경쟁사보다 빠르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이는 또한 XRP 컨센서스 시스템이 에너지 자산으로 간주되는 비트코인에 비해 무시할 수 있는 양의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비트코인보다 저렴하고 빠른 XRP

    가상화폐에 사용되는 채굴의 복잡하고 집약적인 특성상 비트코인 거래 확인은 몇 분이 걸릴 수 있으며 높은 거래비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XRP 거래는 몇 초 이내에 확인되며 일반적으로 매우 낮은 비용으로 발생합니다.

    비트코인 거래 처리 수수료와 마찬가지로 XRP 거래가 부과됩니다. 리플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수행할 때마다 소량의 XRP가 사용자(개인 또는 조직)에게 부과됩니다.

     

     

    3. 시장에 더 많은 동전을 보유하고 있는 XRP

    약 10억개 XRP는 출시 시점에 사전 채굴되었고 주요 투자자들에 의해 시장에 점차 출시되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비트코인의 공급은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으며 이는 앞으로 2100만 비트코인이 존재하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BTC의 인위적인 희소성은 가치 저장소로서의 잠재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발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4. XRP와 비트코인의 유통 메커니즘이 서로 다름

    비트코인은 채굴자들이 발견했을 때 방출되고 네트워크에 추가됩니다. 그들은 출시 일정을 준수하지 않고 그들의 공급은 대부분 동전 채굴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속도와 알고리즘의 난이도에 의존합니다.

    스마트 계약은 XRP의 출시를 통제합니다. 가상화폐 시세로 리플은 내장형 스마트 계약에 따라 매월 최대 10억 개의 XRP 토큰을 출시할 계획이었고 현재 유통량은 500억 개가 넘습니다.

    특정 월에 XRP의 사용되지 않은 부분은 다시 에스크로 계정으로 이동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XRP 크립토닌의 공급과잉으로 인한 오남용의 가능성이 없도록 하며, 모든 크립토닌이 이용되려면 수년이 걸릴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XRP는 비트코인보다 처리 시간이 짧고 거래 수수료도 저렴합니다.



    결론적으로

    리플은 좀 더 복잡한 방식으로 작업하지만 리플 시스템은 처리 시간이 짧고 거래 비용이 낮아 비트코인 네트워크보다 높은 점수를 얻습니다. 반면에 BTC는 일반적으로 XRP보다 널리 알려지고 더 잘 알려져 있어 다른 면에서 유리합니다.

    비트코인은 개인, 권위, 정부 어느 한 곳에도 소유되지 않는 진정한 공공 시스템으로 남아 있습니다. 리플 네트워크는 분산형이지만 같은 이름의 민간 기업이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 다 고유한 가상화폐 토큰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기 있는 두 가상 시스템은 서로 다른 용도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세 및 투자는 위험성이 높고 투기성이 강하며, 이 글은 가상화폐에 투자하라는 권고가 아닙니다. 개개인의 상황이 독특하기 때문에, 재정적인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격을 갖춘 전문가와 항상 상의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제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가상화폐 뉴스 및 경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