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 차이점 전망 BTC ETH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비중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암호화폐인 ETH(Ether)는 비트코인(BTC)에 이어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디지털 토큰입니다. 시가총액 기준 2위(시총액 기준)의 가상화폐인 만큼 에테르와 비트코인의 비교는 당연합니다.

    에테르와 비트코인은 여러 면에서 비슷합니다. 각각 온라인 거래소를 통해 거래되는 디지털 화폐로, 다양한 유형의 암호화폐 지갑에 저장됩니다. 이 두 토큰 모두 분산형 토큰으로, 중앙은행이나 다른 기관에서 발행하거나 규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 다 블록체인으로 알려진 분산 원장 기술을 활용합니다.

    그러나, 시가총액에 의해 가장 인기 있는 두 개의 가상화폐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도 많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과 에테르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시사점

    • 비트코인은 어떤 정부나 기업의 통제권 밖에서 운영되는 급진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머니가 출현했습니다.
    •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BTC의 근본적인 혁신 중 하나인 블록체인이 다른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이더리움은 탈중앙화 결제 네트워크 유지뿐 아니라 변조 방지 분산형 금융 계약 및 애플리케이션 전력화에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코드 저장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자고 제안했습니다.
    • ETH 애플리케이션과 계약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통화로 구동됩니다.
    • 에테르는 비트코인과 경쟁하기보다는 보완하려는 의도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거래소의 경쟁자로 부상했습니다.

     

     

    비트코인 기본사항

    비트코인은 2009년 1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수수께끼의 나카모토 사토시(中本)가 백서에 제시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소개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정부가 발행한 통화와 달리 중앙권력 없이 담보되는 온라인 화폐의 약속을 제공합니다. 물리적인 BTC은 없고 암호화된 보안의 공과장과 관련된 잔액만 있을 뿐입니다.

    비트코인이 이런 유형의 온라인 화폐를 처음 시도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초기 노력에서 가장 성공적이었고, 지난 10년 동안 개발된 사실상 모든 가상화폐에 대해 어떤 면에서는 전임자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수년 동안, 가상의 분산 통화의 개념은 규제 기관과 정부 기관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졌습니다. 비록 그것이 공식적으로 인정된 지불수단이나 가치 저장 매체는 아니지만, 암호화폐는 스스로 틈새를 개척해 왔고 정기적으로 면밀히 조사되고 논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금융 시스템과 공존하고 있습니다.

    2017년 암호화폐 붐이 시작되면서 비트코인의 시세는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87%에 육박했습니다. 2022년 2월까지 다른 암호화폐가 인기를 끌면서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은 42%로 떨어졌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22년 4월 비트코인 시세

     

     

    이더리움 기본사항

    단순히 디지털 화폐를 가능하게 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5년 7월 출시된 이더리움은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잘 구축된 오픈 엔드 분산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
    디지털 은으로 불리는 이더리움


    이더리움(Ethereum)은 제3자의 다운타임, 부정행위, 제어 또는 간섭 없이 스마트 계약 및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을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TH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실행되는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가 완비돼 개발자들이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시세
    22년 4월 이더리움 시세

    이더리움의 잠재적 응용은 광범위하며, 그 고유의 암호 토큰인 에테르(일반적으로 ETH로 약칭)에 의해 구동됩니다. 2014년 이더리움에서는 에테르 프리세일을 출시해 압도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에테르(Ether)는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명령을 실행하는 연료와 같으며, 개발자들이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합니다.

    에테르(Ether)는 주로 다음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 다른 암호화폐와 같은 방식으로 거래소에서 디지털 화폐로 거래되며,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ETH에 따르면, "전 세계 사람들은 ETH를 사용하여 결제, 가치 저장소로, 또는 담보로 사용한다"라고 합니다.

     

     

    주요 차이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 모두 분산 대장 및 암호학의 원리에 의해 구동되는 반면, 두 네트워크는 기술적으로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는 실행 가능한 코드를 포함할 수 있는 반면, 비트코인 네트워크 거래에 첨부된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메모 보관용일 뿐입니다. 다른 차이점으로는 블록타임(비트코인의 경우 분 단위 대비 에테르 거래가 초 단위로 확인됨)과 이들이 실행하는 알고리즘: 비트코인의 경우 SHA-256, 이더리움의 경우 Ethash가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모두 현재 작업증명(PoW)이라는 합의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각 네트워크의 노드가 블록체인에 기록된 모든 정보의 상태에 합의하고 네트워크에 대한 특정 유형의 경제 공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022년에는 ETH이 스테이크 증명이라는 다른 시스템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업그레이드의 일부로 제공되는 e(PoS)는 Etherum의 확장성, 보안성 및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상호 연결된 업그레이드 모음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그들의 전체적인 목표에 있어서 다릅니다. BTC가 국가 통화의 대안으로 만들어져 환전 매체와 가치 저장소가 되기를 열망하는 반면, 이더리움은 자국 통화를 통해 불변하고 프로그램적인 계약과 적용을 용이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의도되었습니다.

    BTC와 ETH는 둘 다 디지털 통화지만 에테르의 1차적인 목적은 대체 통화체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아니라 ETH 스마트 계약과 디앱 플랫폼의 운영을 촉진하고 수익화하는 것입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블록체인의 또 다른 활용 사례로 이론적으로는 비트코인과 실제로 경쟁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에테르가 인기를 끌면서 모든 가상화폐와의 경쟁, 특히 거래자의 입장에서 보면 더욱 그러했습니다. 2015년 중반 출시 이후 대부분의 역사에서 에테르가 시가총액 기준 1위 가상화폐 순위에서 btc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더리움 생태계는 금융(분권화된 금융, 또는 DeFi 앱), 예술 및 수집품(NFT), 게임, 기술 등 분야에서 dApp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ETH는 BTC의 93% 상승에 비해 2021년(11월 29일 기준)에 510% 급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ETH의 시가총액은 2020년 1월 BTC의 10분의 1 정도에 불과했지만 ETH의 시가총액은 528억 달러로 2021년 11월 현재 BTC의 1조 800억 달러의 2분의 1 수준이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적용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비트코인은 주로 전통적인 통화의 대안이 되어 교환과 가치 저장 매체가 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은 디파이, 스마트 컨트랙트, NFT 등 수많은 분야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찾아내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블록체인이라는 것입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비트코인의 위치는?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과 비교되고 이더리움이 디지털 은과 비교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트코인은 최초 암호화폐로 시가총액이 1조달러를 넘는 최대 규모인 반면 공급제한(채굴이 가능한 비트코인은 최대 2100만 개)으로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 금과 비교됩니다. 이더리움은 시가총액 기준 2위의 암호화폐로 귀금속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용도가 적용돼 디지털 실버에 비유됩니다.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11월 29일 현재 비트코인은 시가총액이 1조 8천억 달러로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약 4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더리움은 시가총액은 528억 달러로 2조 2,500억 1300억 달러가 조금 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23.4%에 이릅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반들연구소를 구독하시면 가상화폐 및 경제정보에 대해서 발빠르게 전달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