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시세 ETC 목표 이더리움과 차이 관계

    이더리움 클래식(ETC) 이란?

    이더리움 클래식(ETC)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운영하는 오픈소스, 분산형, 블록체인 기반 분산 암호화폐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운영 중인 스마트 계약인 the DAO를 해킹한 결과 2016년 결성되었습니다. 기존 블록체인은 둘로 쪼개져 사용자 대다수가 해킹을 뒤집고 훔친 자금을 돌려주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썸네일


    이 분열은 이더리움 공동체 내의 철학적 분열을 드러냈습니다. '코드는 법이다'라는 원칙에 근거해, 소수의 개발자와 채굴자들은 DAO의 투자자들이 결함이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결과를 겪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 커뮤니티 대다수가 블록체인을 롤백하기로 해 사실상 DAO 투자자들을 위한 구제금융을 효과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주요 시사점

    • 이더리움 클래식(ETC)은 스마트 계약을 운영하는 오픈소스, 분산형, 블록체인 기반 분산 암호화폐 플랫폼입니다.
    • 이더리움 클래식은 원래 이더리움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탈릭 부테린과 이더리움 재단이 구상하고 2015년 출범했습니다.
    • Ethereum Classic은 2016년 the DAO 해킹 이후 만들어졌습니다.
    • 분쟁으로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분열이 생겼고, 대다수가 해킹을 번복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은 오리지널 소형 블록체인의 이름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ETC) 기본 이해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유사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가치 거래 기록 외에도 자체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분산형 컴퓨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 차이점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기원
    이더리움 클래식의 기원


    이더리움 클래식은 분산형 거버넌스라는 혜택을 제공해 스마트 계약을 용이하게 합니다. 변호사 등 제삼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계약이 집행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스마트 계약은 if-den 진술과 유사합니다. 계약 내에서 요구되는 조치가 이행되었다면 대응 계약 매개변수가 완성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약 변수가 이행되지 않은 경우, 계약 개시 시점에 설정된 조건에 따라 위약금, 수수료 또는 계약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거래에서 계약서에 선불 예금을 일정 날짜에 지급하기로 돼 있고, 자금을 받지 못했다면 계약을 무효로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서는 분산 원장이나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 담겨 있습니다. 분산 원장은 거래·계약의 장부를 말하며, 여러 장소에 걸쳐 분산적으로 보관·유지됩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합의는 스마트 계약 내에서 코드 선으로 작성되는데, 이는 계약 내 약관에 따라 스스로 이행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코드는 계약의 실행을 통제하기 때문에, 중앙 기관에 의한 외부 감시나 검열은 필요 없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의 역사

    초기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가상화폐 에테르나 ETH를 활용해 거래가 촉진되는 단일 네트워크로 구축되었습니다. 새로운 네트워크는 다른 팀들이 그들 자신의 토큰을 출시하기 위해 플랫폼을 사용했기 때문에 빠르게 초기 코인 제공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ICO 중 하나는 투자자들이 투자할 자산에 대해 투표하는 분산형 벤처 펀드인 The DAO입니다. DAO는 알려지지 않은 해커들이 The DAO의 축적된 에테르 중 약 3분의 1을 인출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 버그를 발견하기 전까지 18,000명 이상의 투자자로부터 1,100만 ETH를 빠르게 축적했습니다.

    해킹 규모 때문에 피해를 입은 투자자를 구제하기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역이용하자는 투자자가 많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향후 구제금융의 선례를 남길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급하게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지역사회의 97%가 하드 포크를 통해 잃어버린 자금을 회수하는 데 찬성했습니다.

    그 결과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두 개의 별도 네트워크로 분할됩니다. 새로운 네트워크는 이더리움이라는 이름을 물려받았고 ETH나 에테르를 그것의 암호화폐로 사용합니다. Etherum Classic이라고 알려진 오래된 것은 ETC를 사용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의 우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 모두 스마트 계약을 제공하고 같은 시장을 노리고 있지만, 이더리움은 두 네트워크 중 보다 합법적인 것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 이더리움의 ETH는 비트코인에 이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암호화폐 네트워크로 두 번째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확장성에 관한 잠재적 한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초당 15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지만 초당 1000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하는 비자(Visa) 등 결제망에 비하면 턱없이 적습니다. 비록 Ethereum Classic은 많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거쳤지만, 그것의 결제 시스템의 확장성은 향후의 가장 큰 난제들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미 수백만 달러의 해킹과 도난을 겪었기 때문에 보안은 스마트 계약과 관련된 문제로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Ethereum Classic을 통한 스마트 계약이 주요 금융 및 부동산 거래에 사용되는 것을 잠재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규제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Ethereum Classic(및 다른 네트워크)이 작동하는 방식을 바꿀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전거래위원회(SEC)는 이들의 분산된 네트워크 때문에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 증권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보안으로 간주되지 않고 일부 암호는 증권, 주식, 채권(예: 교환 거래자금, 뮤추얼펀드)이 포함된 다양한 금융상품에 포함되도록 승인받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더리움 클래식은 물론 인기가 덜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규제 판도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특히 이더리움 클래식의 보안 우려와 함께 이더리움이 두 네트워크 중 더 합법적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에, 이더리움 클래식의 시세 미래는 이더리움보다 덜 밝습니다.

    수년간 시스템 해킹으로 투자자들은 ETC에 대한 신뢰를 잃었고, ETC가 향후 해킹을 막기 위해 코드와 소프트웨어를 재개발할 수 있을 때까지 이더리움 클래식은 앞으로 도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Ethereum Classic 프로젝트 내에서 스마트 계약이 어떻게 개발될지, 널리 활용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이더리움 클래식 전망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 차이점, 어떻게 다른가?

    이더리움 클래식 ETC는 투자자들이 거래할 수 있는 투기성 디지털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갖고 있지만 이더리움의 ETH는 보다 합법적이고 광범위하게 거래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21년 초 시카고 상품거래소(CME)는 에테르 선물 거래를 승인했습니다. 비트코인과 에테르만이 이러한 거래에 대해 승인되었습니다. 고정 가격과 만기가 되는 기초 유가증권의 파생상품 계약입니다. 에테르 선물은 투자자들에게 투기를 위해 에테르를 거래할 수 있게 해 주며 ETH나 아마도 다른 암호에서 뛰어난 지위를 위험 회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차이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차이점


    우리는 두 통화에 얼마나 많은 자본이나 투자 달러가 투입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투자계가 ETC 대 ETH를 어떻게 보는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두 암호의 두 시장 자본화를 비교해 보면 ETH가 확실한 승자입니다. 가상화폐의 시가총액은 미 달러화 등 금융통화 기준 통화 가격에 유통 중인 미지불된 코인이나 토큰을 곱해 계산합니다.

    ETC는 시가총액이 61억 달러인 1억 3천390만 개의 동전을 유통하고 있으며 ETH는 약 1억 2천만 개의 발행부수와 4,17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TC는 46.00달러에 거래되고 ETH는 2022년 4월 2일 코인당 3,475달러 이상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로고


    두 네트워크 모두 스마트 계약을 제공하지만 ETC를 둘러싼 앞에서 언급한 보안 우려의 잠재력은 투자자들로 하여금 ETH에 투자하고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을 이더리움 클래식에 비해 채택하도록 강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목표

    분할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 프로젝트에는 많은 업그레이드와 개선이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중앙집권적 거버넌스 없이도 기능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을 활용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Ethereum Classic은 다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가치를 유지하면서 저장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의미의 가치 디지털 스토어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암호화의 디지털 가치 저장소는 화폐와 유사하게 현금화하거나 다른 자산을 구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구매력을 포함됩니다.

     

    ▶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