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종목 중 미래에셋 TIGER200를 추천하는 이유!
- 경제/주식증권
- 2020. 3. 25.
주식 시장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강하게 반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월까지 중국이 오랫동안 연휴를 끝내고 개장을 했는데! 동시호가는 거의 한 8% 급락하는 분위기와 먼저 개장한 우리나라 증시 같은 경우에도 코스피지수와 코스닥 지수가 거의 2% 가까이 하락하는 분위기가 연출이 되었었죠. 2월초 증시에서 코스닥과 코스피 지수가 2%가까이 급등을 하는 정말 유례없는 상승세를 보여줬었습니다. (아 이건 정말 2월달 이야기 입니다.)
3월 중순이 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여전히 확진자 수 증가폭은 계속해서 유지가 되고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되나, 이 부분이 고민이죠.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증시가 급락을 하면 대부분의 종목이 주가가 하락을 합니다. 하지만 급락이 지나고 시장이 다시 회복한다고 하면 모든 종목이 다 오르는 것이 아니라 일부 몇 종목을 중심으로 강한 상승세가 나옵니다. 달리 말하면은 나머지 그런 종목들은 여전히 주가가 오르긴 오르나 그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반도체 그리고 중국소비주 이런 종목들이 반등을 보였고 나머지 종목들은 상승을 하긴 했지만 그렇게 강한 반등세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개인투자자들 같은 경우 종목을 한 10종목 미만으로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잖아요. 그래서 내가 종목을 잘 못 고른다고 하면은 정말 남들은 다 오르는데 내 종목은 ㅠㅠ... 안타까운 현실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투자자들은 어떤 투자대상에 주목하는 것이 좋을까요? 바로 ETF입니다. ETF는 적은 투자금으로 수십 수백 종목을 투자할 수 있는 그런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어느 종목이 막 치고 올라갈지 모를 때 그럴 때는 ETF에 투자를 하면시장 상승률 정도는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ETF도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ETF, 원자재에 투자하는 ETF, 부동산에 투자하는 ETF 이 중에서 현재 시점에서 주목하면 좋은 ETF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유동성이 풍부하게 나오는 ETF, 거래량이 너무 적으면 투자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일평균 거래량이 10억 이상인 ETF, 그리고 나서이 조건을 충족한 ETF중에서 운용보수가 낮은 수수료가 낮은 ETF를 찾아보았습니다.
- TIGER200
TIGER200은 코스피 200 지수를 똑같이 복제를 해서 투자를 하는 상품입니다. ETF 앞에 붙어 있는 타이거, 코덱스 이런 이름들은 바로 운용사의 브랜드입니다. 타이거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피 200지수 같은 경우에는 코스피를 대표하는 200종목이 편입되어 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년 이 종목들을 바꾸는 데 코스피 종목들을 총 9개 업종으로 나눕니다. 거기에서 시가총액, 거래량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고려를 해서 대표 종목인 200종목을 선정 해서 지수를 구성한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피 지수와 거의 비슷하게 움직인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TIGER200은 코스피 대표 종목들만 보아놓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좀 낮은 안정적인 상품이기도 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홈페이지를 통해서 TIGER200, TIGERETF에 대해서 더 볼 수 있는데요. 삼성과 미래에셋이 거의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두고 있으니 대부분 삼성과 미래에셋에 투자를 하시겠죠.
투자의 귀제 워렌 버핏도 인덱스 펀드에 투자를 하라고 해서 다들 더 관심을 갖고 보시는 종목 같아요.. 현재 증시는 조금 우상향을 꿈꾸고 있는 상황인 것 같은데 빨리 실제로 이 확진자 수가 확 줄어들고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실물경제가 좋아지면 좋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