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장기투자 원칙 종목 소비재 관련주 주식 기업

    최근에 주식시장이 전염병 이슈 때문에 하락을 하면서 평소에 주식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이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 증권사를 방문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인 키움증권 같은 경우에는 2021년 3월 신규계좌 개설 건수만 무려 43만 건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평월 대비 3배나 많은 수치라고 하니 덜덜.. 하네요;; (※ 도표는 2021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늘은 주식 장기투자 원칙과 종목에 대해서 공부하며 소비재 관련주 주식과 기업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보시면 기본 개념에 대해서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소비재 관련주삼성 주식




    주식 장기투자 원칙과 종목?

    주식 장기투자를 하려면 가장 먼저 떠오르시는 것이, 대부분 사람들이 알만한 대기업, 그리고 각 분야의 일등기업을 골라서 투자를 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설마 누구나 알만한 기업인데 망하기야 하겠어~ 그런 생각인 것입니다.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답은 맞습니다.

    그. 러. 나 만만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주식 장기투자의 주가가 하락할 리스크는 항상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2020년 재계 1위부터 5위까지의 순위를 나타낸 표를 보면 보시다시피 누구나 알만한 기업들입니다. 그런데 이 기업들의 최근 10년간 주가 상승률을 보면요. 반타작이 대부분입니다. 즉 절반은 올랐고 절반은 하락을 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순위 기업명 주가상승률
    1 삼성전자 264%
    2 현대차 0%
    3 SK하이닉스 319%
    4 LG화학 71%
    5 롯데쇼핑 -63%


    그리고 물가상승률을 대입한다면 사실상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을 제외하고서는 주식으로 수익을 내었다고 보기가 힘든 수준입니다. 정리를 하면 이 중에서 3개 기업만 오르는 상황이다라고 볼 수 있고 그냥 기업이 아니고 누구나 아는 대기업 중에서, 그래서 단순히 대기업이라고 해서 우리가 주식 장기투자를 하시면은 낭패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주식 장기투자원칙과 종목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1. 꾸준한 소비가 일어나는 소비재 관련 기업을 잘 골라야 한다. 

    소비재라고 한다면은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 바르는 것, 사용하는 것으로 업종으로 친다면 음식료, 화장품, 제약, 인터넷 등 이런 업종들을 들 수가 있습니다.

    소비재 주식
    소비재 주식이란

     

     

    소비재 부문은 무엇일까?

    소비재 부문은 제조업과 업종이 아닌 개인과 가계가 구매한 품목과 관련된 종목과 기업의 범주입니다. 이들 업체는 구매자가 직접 사용해보고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직접 만들어 판매합니다. 이 부문에는 식품 생산, 포장재, 의류, 음료, 자동차 및 전자제품과 관련된 기업이 포함됩니다. 


    주요 시사점

    • 소비재 부문은 소비자용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으로 구성입니다.
    • 마케팅, 광고, 브랜드 차별화가 이 분야 사업 전략의 핵심 고려사항입니다.
    • 기술 동향은 소비재 분야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강력한 힘입니다.



    2. 이런 소비재 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바로 경기와 크게 상관없이 소비가 꾸준하게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령 경기가 안 좋다고 해도 우리가 삼시세끼 먹는 것을 한 끼만 먹지는 않지요. 이런 개념으로 아프면 또 약을 먹어야 하잖아요. 그리고 경기가 안 좋다 보니 우리가 밖에 나가서 소비를 과하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방구석에 앉아가지고 인터넷을 한다던지, 게임을 한다던지, 아니면 유튜브를 본다던지 다양한 활동을 하지요.

    즉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우리가 필수적으로 소비하는 소비재 같은 경우에는 경기와 크게 상관없이 꾸준하게 소비가 발생합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재 기업중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 같은 경우에는 신제품을 잘 출시를 해서 가격을 올립니다. 그렇다면은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가운데 가격이 오르면은 매출액이 늘겠죠. 즉 꾸준히 실적을 우상향 시킬 수 있는 그런 기업이 소비재 기업에서 나온다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반대로 경기민감형 기업인 정유, 화학, 조선 이런 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돈을 잘 벌 땐 잘 법니다. 하지만 경기가 나빠지면 수요가 급감을 하면서 적자를 낼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실적이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것이 아니라 들쑥날쑥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주가 역시 들쑥날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소비재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고객과의 접점에 있다는 점도 중요

    주식 장기투자 종목을 위한 기업으로, 기업은 살아 움직이는 생물과 같아서 불과 1년 후에 일도 우리가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지금은 상당히 우량하고 좋은 기업이라서 투자를 했는데 1년 후에 보니 그 기업이 없어질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늘 모니터링이 쉬운 그런 기업에 주식 장기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비재 TIP

    소비재는 또한 순환형 또는 비순환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경기순환과 경기 상황에 크게 의존하는 종목입니다. 소비자 순환은 자동차, 주택, 엔터테인먼트, 소매와 같은 산업을 포함합니다. 소비자 스테이플로도 알려진 비사이클러스는 항상 수요가 있는 상품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