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공예운동인 아르누보 내용 정리 & 알폰스무하 전시 후기

    새로운 콘텐츠로 문화예술 분야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아르누보와 알폰스무하에 대해서 공부를 해볼 건데요.

     

    18세기 후반 영국을 필두로 유럽 사회엔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습니다. 인간의 손보다 더 빠르게 일을 처리하는 기계들, 19세기에 들어서면서는 점차 창작의 영역에서는 기계의 역량이 커지기 시작하는데요. 이는 노동환경을 비롯해 유럽 사회 전체를 뒤흔드는 문제였습니다. 예술가들에게도 이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기계로 인해 새로운 것들이 탄생하자 예술가들은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기계와는 다른 예술, 이전과는 다른 예술, 이 과정에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을 더 하고자 했습니다.

     

    이 시기 일어난 미술공예 운동이 대표적입니다. 기계가 따라올 수 없도록 공예품의 미적 수준을 높이려는 시도였습니다. 

     

    바로 아르누보, 우리나라 말로 새로운 예술을 뜻하는 새 양식이 탄생한 것도 바로 이 시기, 편안한 색채와 유려한 선, 아르누보는 상업적인 포스터와 미술품 사이의 경계에서 새로운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과거의 전통양식을 모방하고 변형하는 흐름에 반기를 들며 나타난 아르누보!

    기존의 다른 화풍을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연 그 자체를 모티브로 가져왔습니다. 

     

     

     

    (이번 알폰스무하전에서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이에요. 20년 4월 5일까지였어서 종료된 전시임을 알려드립니다.)

     

    덩쿨손이나 담쟁이 등 식물의 형태를 연상케 하는 선, 이러한 표현들이 그동안 회화 작품에서 보기 힘들었던 유려한 움직임을 담았습니다. 고전적인 좌우대칭과 엄격한 구성을 벗어나 억제되지 않는 자유분방한 정신, 이전까지만 해도 회화에서는 실제에 가깝게 표현하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졌는데요. 아르누보는 오히려 실제와 다른 느낌을 추구했습니다. 

    아르누보 특유의 평면적인 느낌은 그러한 실험들이 만들어낸 결과였습니다. 

    아르누보의 움직임은 회화뿐만 아니라 건축부터 조각 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었습니다.

     

    사진에도 보이듯이 아르누보를 대표하는 화가 중 한 명인 알폰스무하는 체코의 독실한 신자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부터 주로 성화를 그려왔는데 특유의 그림체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이후 광고 포스터를 비롯한 상업미술 활동을 펼쳤습니다, 화려한 장식과 굽이치는 머릿결, 알폰스무하는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을 담아내면서 새로운 아르누보 작품들을 탄생시켰습니다. ㅂ뿐만 아니라 알폰스무하는 미술교육자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자신의 화풍을 담은 미술 교본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활동 덕분에 알폰스무하의 화풍은 액세서리, 가구 등 다양한 분야의 장인과 미술 전공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알폰스무하를 비롯한 여러 아르누보 화풍은 아주 일상적인 분야에서 다양하게 널리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타로카드도 사실은 아르누보를 담은 카드입니다. 아르누보를 대표하는 알폰스무하의 작품들이 작년 10월부터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전시에서 판화, 유화, 드로잉을 비롯해서 다양하게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무하의 오리지널 원작이라는 점에서도 정말 가볼만한 전시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무하의 삶에 따른 화풍의 변화를 보는 것도 좋은 기회였습니다.

     

     

     

     

    테니스 선수였던 이반 렌들의 개인 소장품들도 공개가 되어 사람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이반 렌들은 알폰스무하의 아들 이르지 무하와 친분을 쌓으며 알폰스무하 작품에 매료됐고 이후 무하 작품들을 가장 많이 소장한 개인 콜렉터가 돼었다고 합니다.

     

     

     

     

    변화의 흐름 속 새로운 예술을 탄생시킨 알폰스무하의 아르누보 꼭 직접 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