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출판사의 아기상어 주식가치? 스마트스터디 회사 매출 분석
- 경제/경제정보
- 2020. 4. 10.
아기상어가 뚜루뚜루~ 최근에 아기상어의 인기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아기들은 진짜 다 좋아해요. 너 핑크퐁아니? ㅋㅋㅋ 그리고 아기상어의 인기가 대단한지도 좀 오래된 것 같은데요!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합산 구독자가 4200만명, 무려 38억 뷰(너무 큰 단위여서 감이 안 오네요.)! 이 아기상어를 통해서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 기업 가치가 얼마나 플러스 요인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에 아기상어의 제작사인 스마트스터디가 넷플릭스와 콘텐츠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이제 넷플릭스를 통해서도 아기상어를 볼 수 있는 것인데요. 2019년도에도 아기상어의 해라고 될 정도의 인기를 누렸지요! 아기상어가 정말 엄청나게 폭발적으로 글로벌 인기가 생기면서 미국 빌보트 차트에도 계속해서 진입을 하는 신기한 현상도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미국 프로야구팀인 워싱턴 네셔널스, 월드 챔피언에 오른 팀에 아기상어가 비공식 응원가로도 선정이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월드 챔피언에 오른 다음에 백악관에 가서도 아기상어의 노래가 울렸다고 합니다. 너무 신기하죠? ㅎ_ㅎ
그러면서 아기상어를 만들어낸 스마트스터디라는 기업이 부각을 받기 시작하고 실적도 급부상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 보스라고 불리는 스마트스터디의 지분을 갖고 있는 삼성출판사 같은 경우에는 최근 작년 11월 주가가 단기간에 2배 가까이 상승하는 그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아기상어를 통해서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을까요?
아기상어가 세운 진기록! 첫 번째로는 유튜브입니다. 아기상어를 만드는 핑크퐁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합산 구독자가 무료 4200만 명이라고 합니다. 영문 유튜브 채널이 무려 구독자가 2400만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알고 있는 댄스 동영상이 가장 많은 뷰를 기록했는데 무려 38억 뷰! 참고로 말씀드리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35억 뷰 정도를 기록했는데 아기상어가 28억뷰 ㅋㅋㅋㅋㅋ!!!!! 그래서 이 영상이 역대 유튜브 가장 조회수가 많은 순위 5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그리고 빌보다 핫 100에 무려 20주 연속으로 올랐다고 합니다. 한국 동요로써는 최초인 거죠. 이런 대단한 업적을 남긴 스마트스터디는 과연 실적이 어떨까요?
아기상어를 만든 스마트스터디의 매출
스마트스터디는 15년도 매출액이 약 95억 원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9년 3분기 누적, 연간치가 438억원이라고 합니다.
영업이익은 2015년에 한 15억 정도였는데 19년도에는 125억 5000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정말 엄청난 발전이죠? 영업이익은 거의 한 8배 정도 성장을 했다고 볼 수 있겠지요.
스마트스터디의 사업부별 매출 구성
그리고 스마트스터디의 사업부별 매출 구성이 나누어져 있는데 콘텐츠와 제품 부분이 가장 훌륭하다고 합니다. 콘텐츠는 스마트스터디의 아기상어 노래, 핑크퐁 관련 콘텐츠, 음악, 영상 이런 부분들을 B2B 제휴를 통해서 방영을 하면은 일정 부분의 로열티를 지급하는 구조를 통해서 매출액이 발생됩니다. 계속해서 지난 5년간 큰 증가율 그래프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매출이 많은 부분이 제품입니다. 제품은 핑크퐁 관련 굿즈입니다. 저도 주변에 아기들에게 엄청 많이 선물을 했었는데 진짜 언제나 좋아더라구요. 아기상어 캐릭터, 아기상어 장난감, 등 굿즈 제품 매출 같은 경우에는 핑크퐁의 콘텐츠가 확대되면서 자연스럽게 뒤따라 가면서 매출액이 성장하는 그런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는 광고 매출입니다. 광고는 거의 유튜브 광고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스터디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광고 매출의 경우 원가가 전혀 없습니다. 그 이야기는 핑크퐁 콘텐츠를 제작하고 영상, 음악,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걸 가지고 제휴를 통해서 콘텐츠 매출을 일으키는데 자체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그대로 그 영상을 올리겠죠. 그래서 광고를 붙이고 구독자가 4200만, 대박 터진 영상이 38억 뷰가 나오기 때문에 여기서 발생하는 광고수익이 어마어마할 거예요.
이런 사실들로 매출액 성장률보다 영업이익 성장률이 훨씬 월등히 앞서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터디의 가치는 얼마일까요?
올해 초에 2000억 밸류로 한 벤처캐피털로부터 시리즈 E 투자 유치를 했다고 합니다. 2000억의 기분은 무엇이 나면 2018년도 순수익이 약 66억 원 플러스 PER 30배를 적용을 했더니 기업가치가 2000억 원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작년 스마트스터디 매출액이 언론에서 보도된 바에 의하면 약 600억 정도 나올 것이다 예상을 했다고 합니다. 작년에 거의 그렇게 맞게 떨어졌고요.
스마트스터디 순이익: 600억 X29% - 법인세 22% 차감 = 136억 원
스마트스터디 기업가치: 136억 원 X 30qo = 약 4100억 원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기업가치가 약 4100억 원이 나옵니다. 실질적으로 상장된 캐릭터, 그리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과 비교해봐도 비산 부분이 아닙니다. 대략적으로 캐릭터와 콘텐츠 사업을 담당하는 기업들의 PER을 보면 15배에서, 60배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터디가 성장성이 훨씬 높습니다.
삼성출판사의 스마트스터디 기업가치
삼성출판사가 스마트스터디의 지분을 22.3%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사 4100억에다가 22.3%를 곱하면 915억 원이 나옵니다. 즉 삼성출판사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스터디 가치는 915억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