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수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업보고서 보는 법(다트 사이트 주소)
- 경제/주식증권
- 2020. 3. 31.
주식 매수를 하기전에 회사 아이템이 무엇인지부터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런 데이터들을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보고서라는 서류를 '다트'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같은 주식초보! 문제는, 주식을 한 5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를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이런 데이터를 봐야 한다니까 사업보고서를 읽으려고 들어가보면 기본적으로 100~ 200페이지 정도나 되는 서류들인거죠. 수입이 얼마고, 지출이 얼마도 다 기입하는 란이 있어서 읽다보면?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소액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아 내가 이걸.. 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읽어야 하는지 당황스러울 거에요.
일단 처음에 감을 잡기 위해서 읽을 때 봐야할 부분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식투자 필수 사이트: dart.fss.or.kr
여기서 상장되어 있는 회사, 상장되어 있지 않은 회사들도 회사들과 관련된 서류들을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사업보고서를 본격적으로 보면요!
1년에 4번, 3개월에 한번씩, 분기마다 발표하는 서류입니다. 다만 발표하는 시기에 따라서 분기보고서, 반년 끝나고 발표하는 반기보고서, 1년 결산을 하고 나서는 사업보고서를 발표합니다.
처음에 사업보고서를 보게 된다면 이름과는 상관이 없고 가장 최신 문서를 확인하면 됩니다.
다트에서 관심종목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정기공시> 전체선택 후 검색해주세요. 검색해서 나오면 가장 위에 있는 최신 자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업보고서를 다운받으면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양이 굉장히 많아서 모두 읽기가 힘들고 눈에도 잘 안들어오실 거에요.
그래서 처음 주식투자하시는 분들! 사업보고서 중에서도 파트2, 이 회사가 어떤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는지 보고 사업 아이템을 파악하면 됩니다.
첫번째는 사업부분, 비중확인 하세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반도체도 만드록 핸드폰도 만듭니다. 그러면 회사는 가전사업부, 반도체 사업부, 핸드폰 사업부로 나뉘어집니다. 우리의 관심 종목도 어떤 사업부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작은 종목들은 1개 사업부만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개 사업부 중에서도 매출, 이익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이 어디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5개의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중이 높은 사업부문이 더 중요하고 그쪽을 중심으로 봐야합니다.
두번째는 시장구조 점유율을 확인하세요.
산업 내에서 이 회사가 어느정도의 입지를 가지고 있는 지 보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입지라는 것은 독점, 과점, 자유경쟁 구조인지를 보시면 됩니다. 사업보고서 사업의 내용 부문 긴 줄글에 녹아있습니다. 주로 '시장여건'이라는 항목에 나옵니다. 그리고 점유율이라는 숫자를 확인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시장 점유율이 50%다 하면, 시장 내 입지가 탄탄하고 경쟁 구도 상 우위라는 뜻이겠지요. 우리의 관심종목도 어떤환경에서 영업을 하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보고서를 통해서 우선적으로 이 2가지 내용을 확인하시고 다트 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하셔서 우리가 사려는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하고 매수를 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