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 6가지 - 2022년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비트코인(BTCUSD)은 나카모토 사토시(中本)가 2009년 개발한 가상화폐로, 이 가상화폐의 무명 작성자(또는 크리에이터)에게 붙여진 이름입니다. 거래가 블록체인에 기록돼 단위별 거래 이력을 보여주고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비트코인은 전통 화폐에 투자하는 것과 달리 중앙은행이 발행하거나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을 사는 것은 주식이나 채권을 사는 것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비트코인은 법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토할 기업 대차 대조표나 양식 10-Ks가 없습니다.

     

    주요 내용

    • 주식을 구매하면 회사의 소유권을 부여하는 반면, 비트코인을 구매하면 해당 암호화폐에 대한 소유권이 부여됩니다.
    • 비트코인은 중앙정부가 발행하지도 규제하지도 않기 때문에 정부 통화정책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 비트코인의 가격은 주로 그것의 공급, 그것에 대한 시장의 수요, 가용성, 경쟁하는 가상화폐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 비트코인의 수는 한정되어 있으며, 최종 코인은 2140년에 채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

    비트코인은 기존 화폐에 투자하는 것과 달리 중앙은행이 발행하거나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화폐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통화정책이나 물가상승률, 경제성장률 측정치가 비트코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비트코인 가격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 비트코인의 공급과 이에 대한 시장의 수요
    • 채굴 과정을 통한 비트코인을 생산하는 비용
    • 비트코인 채굴자에게 블록체인에 대한 거래 확인에 대한 포상금 지급
    • 경쟁하는 가상화폐의 수
    • 판매 및 사용에 관한 규정
    • 내부 거버넌스 현황
    • 뉴스 개발

     

    1. 공급

    자산의 공급은 그 자산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희소 자산은 높은 가격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반면, 풍부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산은 낮은 가격을 가질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공급은 시작부터 줄어들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프로토콜은 새로운 비트코인을 일정한 비율로만 만들 수 있도록 하고, 그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느려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의 공급은 2016년 6.9%에서 2017년 4.4%, 2018.3년 4%로 둔화됐으며, 4년마다 발생하는 비트코인 반감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공급이 줄었다는 의미여서 가격 급등에 상당 부분 해당합니다.

     

    2. 수요

    비트코인이 아직 거래소로서의 호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소매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수요의 중심지는 경제적, 지정학적 고려에 따라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시민들은 2020년에 자본 통제를 피하기 위해 이 가상화폐를 사용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베네수엘라처럼 인플레이션이 높고 통화가치 평가절하된 국가에서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불법 행위를 위해 많은 돈을 송금하는 데 사용하는 범죄자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언론 보도가 증가하면서 투자자들의 가상화폐 수요도 증가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공급 위축이 수요 급증과 연결되어 비트코인 가격의 연료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호황과 불황이 교차하는 시기가 암호화폐 생태계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장기간의 겨울로 이어졌습니다.

     

     

    3. 생산원가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제작비도 비트코인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암호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은 그것의 한계 생산 비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제작비는 대략 가상화폐 채굴에 필요한 인프라와 전기의 직접 고정비용과 알고리즘의 난이도 등과 관련된 간접비용의 합계입니다. 비트코인 채굴은 복잡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쟁하는 광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한 최초의 채굴자는 새로 채굴된 비트코인의 보상과 마지막 블록이 발견된 이후 누적된 모든 거래 수수료를 획득합니다.

    문제의 해결책에 도달하려면 상당한 처리 능력의 형태로 짐승 같은 힘이 필요합니다. 통화적인 측면에서 이것은 광부들이 값비싼 프로세서가 장착된 채굴 기계를 고르는 데 돈을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 채굴 과정에는 값비싼 전기요금도 발생합니다. 

    일부 사이트들의 추정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 과정의 전기 소비량은 전체 국가들과 같거나 그 이상입니다. 비트코인 채굴의 간접비용은 알고리즘의 난이도 수준입니다. 비트코인 알고리즘의 난이도가 달라 비트코인 생산 속도를 앞당기거나 늦출 수 있고, 비트코인 전체 공급에 영향을 미쳐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경쟁

    비트코인이 가장 잘 알려진 암호화폐임에도 수백 개의 다른 토큰들이 암호화 투자 달러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2022년 현재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거래량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의 지배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해졌습니다. 2017년 암호 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80% 이상을 비트코인이 차지했습니다. 2021년까지 그 점유율은 50%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대체 코인에 대한 인식과 역량이 높아진 것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ETHUSD)이 비트코인의 만만치 않은 경쟁자로 떠오른 것은 탈중앙화금융(DeFi) 토큰 붐 때문입니다. 현대 금융 인프라의 레일을 재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는 투자자들이 네트워크 상의 거래에서 "가스"로 사용되는 암호화폐인 에테르에 투자했습니다. 2021년 10월 13일,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거의 18%를 차지했습니다.

    리플의 XRP(XRPUSD)와 카다노의 ADA(ADAUSD)도 인기가 급상승한 반면 스테이블코인의 성장은 바이낸스의 BNB 토큰(BNBUSD)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비트코인 생태계로부터 투자 달러를 빼돌렸음에도 경쟁은 자산계급으로 투자자를 끌어모으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와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생태계의 표준 주자로서 주목받는 수혜를 받으며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5. 규제 개발

    트코인은 파생상품 시장의 규제 완화로 촉발된 금융위기의 여파로 출시되었습니다. 가상화폐 자체는 대부분 규제를 받지 않고 있으며 국경과 규제가 없는 생태계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비트코인의 규제 지위가 떨어지는 데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한편, 규제의 부재는 그것이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통화와 마찬가지로 정부가 부과하는 통제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비트코인 이용과 거래는 대부분의 금융 관할권에서 형사적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대다수의 기관투자자들은 여전히 자산계급에 자금을 투입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동성이 줄어들고 생태계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 정부가 자국의 경제와 시장에 비트코인을 더 많이 통합할수록, 비트코인이 투자를 위한 합법적인 자산계급이 될 가능성은 더 커집니다. 가상화폐 투자자와 거래자는 비트코인과 관련된 규제 발전을 긴밀하게 추종하는 것은 암호 시장의 유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그것의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것의 가격에 압력을 가합니다.

    예컨대 비트코인 거래를 금지하고 비트코인 채굴 인프라 운영을 제한하려는 중국의 움직임이 암호화폐 수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에서는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전달한 암호화폐 판결이 비트코인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10월 비트코인 가격은 SEC가 미국 최초의 비트코인 관련 ETF인 프로쉐어리스 비트코인 전략 ETF(BITO)의 거래를 허용한 다음날 6만 6000달러 이상으로 급등했습니다.

     

     

    6. 뉴스 (보도자료)

    비트코인의 초기 생태계는 뉴스 개발이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발전은 다양한 유형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규제 뉴스는 암호화폐 가격을 실질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비트코인의 수를 변경하는 하드 및 소프트 포크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의 인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8월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비트코인 캐시로 포킹 한 결과, 가격 변동성이 발생하고 두 코인의 가치평가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핵심 개발자 그룹이 정한 비트코인의 지배구조 정책도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현존하는 비트코인의 수를 바꾸는 프로토콜 수정이나, 암호화폐의 향후 방향에 대한 개발자들의 철학적 의견 불일치가 투자자 지표를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 비트코인 한 개의 가격은 얼마인가?

    단일 비트코인의 가격은 수요와 경쟁, 그리고 그것의 규제 등 몇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뉴스(보도자료)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비트코인 1개의 내재가치는 블록 보상, 전기 가격, 채굴 하드웨어의 에너지 효율, 채굴 난이도 등을 바탕으로 주어진 시점의 비트코인의 평균 한계 생산비용을 계산해 추정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1월 10일 비트코인은 68,789.63.17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22년 4월 현 시세
    비트코인 시세 분석



    ☑️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까?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이 최대 한도에 근접하면서 자사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요 증가와 제한적인 공급으로 인해 비트코인 한 개당 가격이 더 올랐습니다. 또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기관이 늘어나 시장을 안정시키고 투자 도구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암호화폐가 소매거래의 도구로 인기를 끌게 되면 그 효용성과 가격도 함께 높아질 것입니다.


     

    ☑️ 비트코인 공급은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009년 비트코인이 도입된 이후 비트코인 공급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14년마다 가상화폐는 광부 보상이 평균 절반씩 감소하는 반감형 이벤트를 거칩니다. 공급 감소는 언론 보도와 가격 변동성에 따른 수요 증가에 해당합니다. 공급 감소와 수요 증가가 맞물리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비트코인 공급
    비트코인 공급 그래프

    ※ 관련 내용 확인하기

     

    ☑️ 비트코인 생산원가는 가격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연구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세는 한계 생산 비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깨진 비용은 채굴 장비와 전기 가격에 따라 다릅니다.

    비트코인 특징

     

    ☑️ 비트코인은 어떻게 돈을 벌까?

    비트코인은 주식과 달리 회사나 실체의 소유권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을 소유하는 것은 디지털 화폐를 소유하는 것과 같고, 1달러를 소유하는 것은 종이 화폐를 소유하는 것과 같습니다. 비트코인 보유자들은 코인 한 개당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돈을 법니다. 예를 들어 2013년 7월 5일 100개의 코인을 65.52달러에 구입해 2021년 11월 10일 사상 최고치인 68,790달러까지 보유했다면 6,872,448달러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10년 넘게 이어졌지만 비트코인은 여전히 초창기 자산 클래스입니다. 즉, 가격이 생산 비용, 경쟁 및 규제 개발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요인의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호화폐의 기술적 뿌리는 알고리즘의 난이도, 블록체인의 포크 등 다른 요소들도 가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 가격 썸네일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