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테크방법, 골드바 vs KRX거래소 금시장 장점과 단점?
- 경제/경제정보
- 2020. 3. 18.
요즘 유튜브 보니까 다들 금~ 사세요? 하던데 ㅎ_ㅎ 보셨나요?
금에 대해서 공부를 하려면 인류 최초의 돈이 무엇이었고 달러랑 금의 상관관계, 뭐 이런 역사공부까지 올라가게 되는데요. 그런데 역사공부는 수업 시간 뒤에서 졸음이 zZZ.. 막 쏟아지죠?
인류가 태고에 돈이라는 것이 없었잖아요. 그런데 필요한 물건이 존재! 그러면 어떻게 했을까요? 물물교환을 하려고 했겠지요. 그런데 물물교환을 하려고 보니 어떤 문제가 발생하냐면 서로의 충족을 맞추기가 어려운 상태가 생기죠. 그러니 그럼 교환의 수단을 만들어보자! 해서 나온 것이 바로 화폐입니다. 인류 최초의 화폐는 소, 조개껍데기, 돌멩이 이런 것들이었어요. 돌멩이들을 막 불을 때다 보니 어떤 돌멩이가 녹으면서 불빛이 번쩍- 빛이 나는 거예요. 그러고 나서 시간이 지나도 변함이 없는 거예요. 인류들이 이 반짝이는 돌, 즉 금을 너무 소유하고 싶어 지는 거예요. 그래서 금을 교환의 단위로도 사용되었지만 갖고 싶은 어떤 욕망을 느끼게 해서 이 자체로 가치가 생긴 거예요. 그래서 인류 최초의 돈이 금이나 은이었습니다.
금은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어 달러는 찍어내면 되는 시스템이에요. 정리하면 한정된 양의 금과 무한정 양의 달러! 종이돈은 그 양이 계속해서 늘어날 수 있는 구조로 양이 늘어나면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떨어지게 되지요. 그러면 언젠가 이 종이돈은 그냥 진짜 종이가 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사람들의 마음 속엔 항상 이런 생각이 차지하게 돼요, '영원불멸한 절대 화폐는 금이다' 종이돈이 의미가 사라지면 그때는 다시 금이 돈의 역할을 할 것이다.라는 믿음이 마음속에 자리하게 돼요.
그러면 금을 어떻게 사요? 띠용?
금을 사는 방법은 직접 구매하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금 테크로 직접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어요. 직접 사는 방법은 골드바 현물을 사는 방법입니다. 한국 금 거래소에 가면 구매할 수 있어요. 한국금거래소 어플을 깔면 내가 살 때의 시세, 팔 때의 시세를 매일매일 확인할 수 있어요. 우왕 굳-!
-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무엇이냐.... 부가세 10%를 받습니다. 그리고 각종 수수로도 5~7% 정도가 붙습니다.(증권사별로 좀 달라요) 내가 금을 사게 되는 순간 마이너스 15%가 된다고 생각을 해야 해요^^;;; 그래서 사실상 골드바는 단기적으로 투자하면서 수익을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려워요,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금을 너무 좋아해서 내 눈앞에서 보고 싶다 하는 사람들이 골드바를 현물로 투자하는^^;;; 상황인 거예요. 그런데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다른 방법이 더 좋겠죠?!!!
직접 사는 방법은 또 KRX거래소에서 금 현물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마치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구조인데요. KRX거래소에서 금을 사는 방법은 일단 증권회사에 금 거래 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MTS나 HTS로 들어가서 금 시세를 보면서 1g 단위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 KRX거래소에서는 매매차익에 대해서 비과세를 내주고 수수료는 오프라인으로 하면 0.5%, 온라인으로 하면 회사마다 차이가 있는데 0.2~0.3%밖에 떼지 않습니다. 골드바보다는 훨씬 유리한 조건이죠? 그래서 대부분 KRX거래소에서 금을 주식처럼 사고파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