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지정가 시장가 매매 주문 방법 조건부 최유리 최우선 개념 정리
- 경제/주식증권
- 2021. 4. 16.
다양한 주식 주문의 종류를 공부해봅시다.
주식 HTS를 통해 처음 주문을 하려면 뭐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화면도 복잡해 보이고, 왠지 정신이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첫 주식 투자자들은 누구나 비슷하게 겪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서 차근차근 배워봅시다.
주식을 팔고 사기 위해 제시하는 가격을 호가라고 하는데, 주식 매매를 하려면 호가를 제시해야 합니다. 매도 주문 중에서 가장 낮은 호가와 매수 주문 중에서 가장 높은 호가가 일치할 때 체결이 이뤄집니다.
매매 주문 종류와 방법에 대해서
1. 지정가 주문
이는 직접 가격을 지정해서 주문하는 방식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만약 삼성전자의 현재가가 84,100원일 경우, 매수자는 당연히 그보다 싼 가격으로 사고 싶고, 매도자는 그보다 조금 비싼 가격으로 팔고 싶을 것입니다. 그래서 매수자는 82,000원이나 82,700원으로 지정해 주문합니다. 반대로 매도자는 85,000원이나 85,100원에 주문을 걸어둘 것입니다. 만약 매수자가 지정가를 82,000원으로 주문했는데, 현재가인 84,100원 아래로 내려오지 않고 상승하면 한 주도 살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85,000원에 지정가 매도 주문을 했는데 주가가 하락하면 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지정가 주문은 현재가보다 더 싸게 사거나 비싸게 팔 수 있지만, 한 주도 거래가 안 될 수도 있다는 게 단점입니다.
빨간색 네모 안에 있는 84,100원이 삼성전자의 현재가이며, 매도 호가는 84,100원에 21,640주가 있습니다. 가격이 일치할 때 거래가 체결되는 지정가 방식은, 미체결 상태라면 주문을 낸 후 호가를 정정해 주문을 다시 낼 수 있습니다.
주가마다 가격 단위가 다릅니다. 주식의 최소 거래 수량은 1주이며, 가격 단위는 주가마다 다릅니다. 5,000원 미만은 5원, 5,000원~1만 원 미만은 10 워 150원, 5~10만 원 미만은 100원, 10~50만 원 이상은 1,000원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매매가격의 단위가 달라지는 구간마다 주가의 탄력성이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주가 레벨업이라고 부르는 이 방식은 수익기법 중 하나입니다.
2. 시장가 주문
시장가 주문은 시장의 가격대로 주문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테면 현재가가 84,100원이고, 매도자들이 83,100원, 83,200원에 매도 주문을 걸어두었다면, 시장가 주문의 경우 이 가격대로 지불 하고 사는 것입니다. 시장가 매도 주문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 매수자가 부르는 가격대로 파는 방식입니다. HTS에서 하단의 체결 창이 가격과 체결량을 보여줍니다. 이때, 빨간색 숫자는 매수 주문으로 체결된 수량이고, 파란색 숫자는 매도 주문으로 체결된 수량입니다.
시장가 주문은 특정 시점의 주가가 급하게 오르거나 내릴 것으로 예상할 때, 가격을 무시하고 체결부터 시키려는 매매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자칫 시세 변동에 휩쓸리는 뇌동매매가 될 수 있으므로, 초보 투자자들은 시장가 주문은 지양하고 분할로 매매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3. 조건부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이 혼합된 방식인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정규시간 동안에는 지정가 주문과 같은 방식으로 주문이 체결되지만, 마감 시간까지도 매매가 성립되지 않으면 장 마감 10분 전 동시호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자동 체결되는 주문입니다.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장중 시세를 계속해서 지켜볼 수 없는 직장인 같은 투자자에게 좋은 주문 방식입니다.
4. 최유리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을 지정하고 가격은 상대방이 내놓은 주문 가운데 가장 좋은 조건을 자동 선택해 그 가격에 주문이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시장가 주문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시장가 주문은 수량이 다 소진될 때까지 호가가 계속 움직이며 매도, 매수하기에 대량 매수의 경우 매입 단가가 계속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유리 지정가는 부족한 잔량을 호가를 높여 사진 않고 고정된다는 것이 다릅니다. 그래서 최유리 지정가라고 이름이 붙고 정규 시장 중에 가능합니다.
5. 최우선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매수 주문인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으로 정규 시장 중에 가능한 방식입니다. 여러분이 매수자라면 최유리 지정가는 상대방인 매도자의 최우선 호가와 동일 가격으로 주문하는 것입니다. 즉, 가장 싸게 내놓은 상대방의 주식과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이에 반해 최우선 지정가는 같은 매수자 입장 중에서 가장 싸게 산다고 말한 사람과 동일 가격으로 주 문을 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른 매수자들 대비 우선 체결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6. 조건부여 주문
조건부여 주문이란, 일정한 조건을 붙여 주문을 내는 것을 말하 는 것으로, IOC주문과 FOK주문 2가지가 있습니다. 지정가(IOC), 시장가(IOC), 최유리 지정가(IOC), 지정가(FOK), 시장가(FOK), 최유리 지정가(FOK)로 앞서 배운 주문 방식에 IOC 또는 FOK를 붙여 주문할 수 있습니다. IOC(Immediate Or Cancel)는 주문 즉시 체결되고 잔량은 취소되는 주문이며, FOK(Fill Or Kill)는 전량 체결이 되지 않으면 전량 취소되는 주문을 말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닌 주식 공부를 하며 정리 및 기록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