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소송 결과 승소 시가총액 4위 시세급등 ing
- 경제/가상화폐
- 2021. 4. 15.
미국 가상 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리플(XRP) 재상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리플의 시장 가격이 치솟아 시가총액 4위를 다시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리플은 어떤 암호화폐인가?
리플은 리플 랩스의 설립자가 이끄는 2012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암호화폐입니다. 리플 코인은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인 ‘리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자 기초 화폐입니다. 이 코인을 매개로 전 세계의 화폐를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Brad Garlinghouse는 Ripple의 CEO이고 Chris Larsen은 Ripple의 공동 창립자이자 회장입니다.
- 시가총액: 53조원
- 발행한도: 1천억개
리플 소송의 시작 (리플 소송 사건의 타임라인)
지난 2020년 12월 22일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는 암호 화폐 리플(XRP)을 미등록 증권으로 정의하고 증권법 위반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가 소송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리플이 XRP를 매각할 때 증권으로 매각되었기 때문에 매수자와 매도자 간에 명확한 현금 거래가 있었지만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에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리플 거래자는 비즈니스 자금을 얻을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리플 경영진도 금전적인 이득이 있었습니다.
이 불법 증권 거래를 성립한 후 리플의 공동 창립자이자 Chris Larsen과 CEO Brad Garlinghaus가 모두 알고 있었지만 불법 증권 거래에 대해서 모른 척 눈을 감았고 XRP 판매를 조정하는 시간도 조정했다고 합니다.
이에 법원은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리플은 화폐이며 증권법을 XRP에 적용될 수 없다는 리플의 주장을 거부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가상 자산 거래소에서 리플 거래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한국 거래소 또한 1월에 리플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리플 소송이 시작된 후 리플의 전망은 하향 추세로 바뀌었고 리플의 상장 폐지 이야기하며 올해 2월 이후 최고가의 중요한 저항선을 초과했습니다.
리플은 3월 16일에 반박 문서를 제출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다른 암호 화폐와 마찬가지로 리플이 대중에게 통화 화폐의 역할을 하고 그 가치를 높여 준다고 믿었습니다. 리플은 XRP는 Bitcoin 및 Ethereum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하며 SEC에 BTC 및 ETH 관련 문서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4월 6일, 미국 법원은 Ripple Labs가 SEC에 요청한 BTC 및 ETH 관련 문서 제공을 승인했습니다. 사람들은 Ripple 재상장 해시 태그로 태그를 지정하여 Ripple 재상장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플은 SEC가 수준을 초과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리플 소송 결과로 미국 연방 판사가 리플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하지만 승소는 아니다? =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하지만 리플 소송은 끝나지 않았고 이제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에서 5월 14일까지 기각 동의에 대한 반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아직 리플이 승소했다고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올해 8월 16일이 지나야 재판 결과가 확실하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리플 소송 요약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 고소장에 따르면 미국에서 증권을 유통하려면 연방 증권법을 준수해야 하지만, 리플 랩스가 증권법상 조치 없이 최소 146억 개의 리플을 판매하면서 소송이 제기되었습니다. 리플 상장폐지 이야기까지 나오면 최고가 대비 70% 이상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도 생겼지만 리플에서는 계속 반박자료를 제출하면서 4월 재판에서는 승소한 상태입니다.
리플 주가 현 상황
14일 이후 리플은 가상 거래소 업비트 기준으로 2,27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거래가 중단되었던 올해 초 대비 10배 이상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시세 급등, 앞으로의 전망은?
리플은 최근 해외 및 송금 결제 업체 트랭글로의 지분 40%를 인수했습니다. 이 문제도 겹쳐지면서 리플과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와의 대한 소송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데이비드 슈워츠는 리플의 시가총액이 수십억 달러에 달하고 사람들은 사적 동기에 따라 움직이며 구원할 방법이 있는 상황에서 생태계가 죽어버리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도 8천만 원을 넘기고 있는 시점에서 암호화폐라는 생태계 중에서 리플은 계속 상승세를 탈 것 같습니다. 리플이 증권이 아는 화폐로 인정될 가능성에 더 많은 의견이 실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가 아닌 비트코인을 공부한 기록 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