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 - 청년재직자 자격 중도해지 신청방법

    코로나 시국을 통해서 젊은이들을 위한 국가 지원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제 시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장기 취업과 자립을 찾도록 돕는 지원 사업인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은 청년들이 2년 이상 중소기업에서 정규직으로 일하고 1,200 만원 씩 모금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소개

     

    청년 내일채움공제 제도

    이 시스템은 고용 노동부와 중소기업 창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24개월(2년) 동안 청년과 기업 기부금 및 정부 보조금으로 지불하는 금액을 늘려 청년재직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적립 구조

    * 본인납입금 : 매월 12.5만 원 x 24개월 = 300만 원
    * 기업 기여금 : 6개월마다 평균 60만 원 x 5번 = 300만 원
    * 정부지원금 : 6개월마다 평균 120만 원 x 5번 = 600만 원

    청년 내일채움공제 적립구조 설명
    청년재직자 제도 적립구조

     

    전체 공제를 하면 청년재직자는 총 12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재직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300만 원에 900만 원을 더해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재직자에게 기업 기부금 300 만원을 지원하고 정부가 2년간 고용 유지 보조금 300만 원을 회사에 지급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비용을 늘리지 않고 장기간 고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년재직자는 실제로 300만원만을 내고 정부보조금 9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450만원의 추가수익을 얻어갈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이 제도의 목적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 격차를 어느 정도 줄이는 것에도 뜻이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정부 지원 과정
    정부 지원 과정

     

    청년재직자 자격 & 조건

    작년까지만 해도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2년형과 3년형으로 나뉘어서 운영이 되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부터는 2년형만 가능하고 가입 기간과 만료 후 받는 금액만 다르게 되었습니다.

    2년형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재직자에 대한 조건은 엄격하지 않지만 기준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지원자격 정리
    청년재직자 자격 및 조건

     

    1. 나이

    15세 이상 ~ 34세 미만이어야 합니다. 군필자의 연령 제한은 병역 기간에 따라 비례적으로 증가될 수 있지만 최대 연령 제한은 39세입니다.

    2. 고용 보험 관련

    현재 정규직으로 고용되어 있고, 보험 가입 경력이 없거나, 최종 학교* 졸업 후 고용 보험 가입 기간이 12개월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제외)
    고용 보험의 총 보장 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더라도 마지막 보험 자격 상실 이후 6 개월 이상 실직 한 사람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최종 학교 관련: 방송 대학, 인터넷 대학, 학점은행제, 야간학교, 대학원은 최종 학교에서 제외

    3. 학력

    청년재직자 자격 중 학력은 제한이 없습니다. 단, 정규직 근무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사람은 제외되나 졸업 예정인 사람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가입 제외자

    - 청년공제에 참여하신 분들은 재등록이 불가합니다. 다만, 청년공제 계약의 해산으로 인하여 청년공제계약을 체결한 후 청년공제를 시행하는 회사의 귀책사유(폐업/휴업, 파산, 사직 권고, 휴직, 임금체불, 고용보험료 체납 등), 기업 지원금 연기 지원,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으로 직장에서 해고된 사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해 정부지원금을 받은 사람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 사업자등록을 한 사람도 가입할 수 없습니다.

     

    신청방법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운영기관의 자격심사에 따라 업무망 승인 완료 후)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가입 신청하면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입사 6개월 미만 근로자, 재직근로자 신청방법

     

    신청기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자격심사에 소요되는 시간(보통 10 영업일)을 고려하여 사전에 워크넷 가입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중도해지 관련

    청년 내일채움공제 기한을 지키지 못하고 중도해지를 하면 환급받을 수 있나요?

    우선, 대답은 가능합니다! 중간에 취소해도 환급 가능합니다.

    2020년 내일채움공제의 경우에는 조기 폐지 환급은 가입 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지급되었었습니다.

    2021년에는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조기 해지할 경우, 청년내일공제 가입기간이 1년 이내라도 중도해지 시 환급이 가능합니다. 즉, 중간에 취소해도 전액환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근속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근로자가 지급한 금액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일했다면 중도해지하더라도 가입기간에 나오는 정부지원금 50%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입 중에 이직을 한다면 연장이 되나요?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 가입 중에 이직을 했다면 퇴사 사유에 따라 연장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개인사정으로 이직한다면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다니던 회사가 폐쇄되거나 고용보험료를 체납하는 등 회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면 전직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공식 문의처

    고용노동부 고객센터 상담문의: 1350 → 2번 취업, 노동상담 → 5번 청년 내일채움공제 관련

    중도해지 및 이직에 따른 연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