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의 최대 장점 & 뮤추얼펀드 뜻과 비교
- 경제/경제정보
- 2020. 4. 4.
오늘은 ETF의 장점을 알아보면서 뮤추얼펀드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해요. 투자와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가장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처음 접하는 주식언어 공부입니다. ETF 개념자체는 1990년도에 캐나다에서 처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많아서 ETF 마켓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커진 겁니다.
ETF 장단점
첫번째 장점, ETF는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럼 띠용? 하게 되실 수도 있는데요. 왜냐면 주식도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잖아요. 뮤추얼펀드랑 비교할 때 나오는 장점인데요. 여기서 잠깐 뮤추얼펀드는 아시나요?
뮤추얼펀드란, 유가증권을 투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주식회사 형태의 법인회사입니다. 주식 발행을 통해 투자자들을 모집해 모아진 투자자금을 전문 운용 회사가 운영하도록 맡기고 거기서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배분하는 투자회사입니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뮤추얼펀드는 자신이 원하는 가격에 사고 팔기가 힘듭니다. ETF는 주식시장이 열리면 개별주처럼 실시간으로 사고 팔 수 있지만 하루에는 두번만 거래가 가능합니다.(장이 열릴때와 장이 끝나고 나서) 예를 들어서 오전 장이 엄청 오른다고 가정해 그날 장이 4%까지 오른다고 가정하면 수익을 실현하고자 뮤츄얼펀드 자산의 일부를 매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후가 되면서 4% 고점을 찍던 주식 시장이 갑자기 -3%가 되서 장이 마감을 할 수도 있는 거죠. 반대로 처음에 장이 나쁘다가, 오후에 되서 플러스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단점을 보완하고자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한 ETF가 생겨났습니다.
두번째 ETF운영은 투명하고 실시간 정보가 빠릅니다!
뮤추얼펀드와 비교했을 때 나오는 장점인데요, 뮤추얼펀드는 대부분 먼저 투자를 해야 증권사에서 구성 주식의 변화는 어떠하고, 또 성화는 어떠한지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유능한 펀드매니저가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수익률도 천차만별입니다. 반면 ETF는 실시간으로 직접 거래를 할 수 있고 만약 구성 자산에 변화가 있으면 바로 공시를 해줍니다.
이런 이유에서 ETF 투자가 뮤추얼펀드에 비해서 큰 장점을 갖고 있는 겁니다.
개별주들과 비교해 장점을 알아보자면?
주식투자보다 덜 위험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혀요. 그렇다고 ETF에 투자한다고 해서 손실을 안본다는 건 아닙니다.
개별주 투자는 시장 사이클 변화에 따라서 주식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 하지만 회사 재무상태와 안좋은 뉴스 기사로 경제가 아무리 좋더라도 회사가 경영 위기에 놓일 수 있어요. 반면에 ETF는 시장 변화에만 위험이 있습니다. 적은 수수료로 자산운용회사가 알아서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주식 회사가 위험하다 싶으면 개미투자자들보다 훨씬 빠르게 대응을 합니다. 이것 또한 ETF의 큰 장점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ETF의 단점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