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저품질 확인하기, 탈출 & 운영 방법
- IT/블로그 운영
- 2020. 3. 28.
안녕하세요, 랜디입니다.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다 보니 매일매일 하루하루가 빨리 가는 느낌! 핫... 시간을 잡아라!!!)
오늘은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몇가지 정리하면서 저품질블로그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우리의 블로그 상태가 저품질인지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제목을 복붙, 완전히 복사해서 붙여넣었는데도 내 글이 노출되지 않고, 검색되지 않고 혹은 내 블로그 제목이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딱 1개의 글만 그렇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최근 3일에서 일주일 내의 작성한 글들도 블로그 검색 영역이 아닌 웹사이트로 빠지고 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이 이런식으로 검색이 되지 않는 다면 저품질블로그가 맞습니다. 그리고 방문자수가 점점 줄어든다면? 이 점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내 블로그의 글이 한두개씩 문제가 생기면서 누락이 되면서 내 블로그의 글들이 검색에서 사라집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이웃 방문이 아니라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ㅠㅠ 저품질블로그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할까요?
(이 부분은 맹신! 은 하지 마시고 이럴 수도 있구나 정도 참고해주세요:) 워낙 이러쿵저러쿵 썰이 많아서요~)
1. 글을 작성완료하고 나서(발행하고 나서) 수정을 해도 되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수정은 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 누락이 된 글을 우리가 적절하게 수정을 해서 다시 회복시킬 수도 있고 순위가 낮게 잡힌 것을 적절하게 수정을 해서 상위에 노출시키거나 6위였던 글을 5위안에 안착시킬 수도 있다고 봅니다. 순위가 잘 잡힌 글도 우리가 로직에 맞지 않게 수정을 한다면 (가령 키워드 수를 적게 수정한다면) 순위가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2.IP를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이 부분은 사실 저는 블로그 몇 개를 운영하면서 IP를 바꿔보진 않았습니다. 다른 정보글들을 보고 대신 ~이렇다 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볼게요. 답은 얼마든지 IP가 바뀌면서 글을 작성해도 크게 문제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우리가 핸드폰으로 작성할 때도 있고 집 컴퓨터, 다른 컴퓨터로 작성할 때도 있으니 고정된 IP로만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 오히려 문제가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또 반대로 하나의 IP로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해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블로그 간의 블로그 아이디끼리 서로 스크랩을 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하는 어뷰징의 행위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것이 저품질블로그 인가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블로그에서 작성했는데 웹사이트 영역에만 노출이 된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와 블로그 영역 2군데 모두 노출이 된다면 문제가 아니랍니다. 정상적인 블로그 글은 웹사이트 영역과 블로그 영역에 모두 노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블로그 같은 경우에도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하면 네이버에서는 블로그 영역이 아닌 웹사이트 영역에서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글이 블로그에도 뜨지 않고 웹사이트로 빠진다면 그 글에 우리가 문제가 될 만한 행동을 했을 확률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글을 복붙 해서 유사문서로 판단되었을 수도 있고요, 혹은 내 글에서 너무 자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문구나 같은 이미지가 있어서 내가 계속적으로 유사문서를 만들어내지는 않았는지 판단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저품질블로그가 되지 않으려면 우리가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상위 노출이 되는 검색어들을 확인해보고 최근 작성된 상위노출 글들이 어떻게 글을 작성하고 있는지 어떤 점들을 유의하면서 작성하는지 확인해보시고 공부해보는 과정도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