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식 사는법, 해외주식거래할 때 고민해야 할 점 정리!

    오늘은 너무 사고 싶은 차 ㅠㅠ 테슬라.. 테슬라 주식에 대해서 ㅋㅋㅋ 이야기해보려고요.

    뉴스들 뜨는 거 봐도 테슬라가 지금의 기세를 보면(아니 어쩌면 오래전부터..) "테슬라의 주가는 오른다"라고 이야기를 하죠. 테슬라 공장의 전기차 생산 대수 증가와 전 세계 고객들의 예약을 보면 테슬라의 주가는 오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코로나 사태가 벌어지기 전에 테슬라 주가는 934달러까지 오르기도 했었습니다. 테슬라 주가 상승을 통해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들도 소폭 상승했었습니다. 배터리 주식인 LG화학은 테슬라 주가가 최고를 찍은 다음날 42만 원대, 삼성 SDI는 34만 원대를 찍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우한 바이러스 팬데믹 사태로 주가가 폭락하면서 테슬라 포함 위와 같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들도 폭락을 하였죠. 코스피 지수를 대변하는 삼성전자도 3분의 1이 떨어졌을 때 테슬라는 355달러(56만 원대), LG화학은 23만 원, 삼성 SDI는 18만 원대로 하락해서 평균 하락 대비 훨씬 거대한 낙폭 곡선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 원인은 미래에 대한 가치로 투자자가 몰렸던 전기차 관련주들인 만큼 일반적인 주가에 대해 낙폭이 컸기 때문입니다.

     

     

    20.3.23 기준으로 하락세를 띄고 있는 테슬라 주가

     

     

    그래도 미래 발전성과 성장동력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기존 투자자들은 크게 걱정은 안 해도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테슬라 모델 Y까지 출시한 테슬라의 미래는 밝고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도 LG화학이 배터리 수주액이 150조 원이 넘었고 테슬라, 벤츠, 아우디, 현대차는 고성능 전기차 메이커인 루시드 모터스까지도 LG의 전기차 배터리를 선택한 상황입니다. 

     

    세계적으로 미세먼지와 같은 공기의 질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잖아요? 에너지 선순환 구조도 그렇고 미래에는 전기차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차도 너무 예쁘지만 테슬라의 큰 비전에 마음을 빼앗기게 돼요. ㅋㅋㅋ 테슬라 차는 진짜 워시 리스트에 있어요. 너무 사고 싶은데 일단 테슬라 차는 못 사도 주식이나 알아보자... 합니다.

     

    일단 테슬라는 해외주식인데요. 주식 초보로 해외주식에 대해서 몇 가지 정리를 해볼게요.

    테슬라 주식은 구입할 수 있나요?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해외주식을 구입하지 못해요, 즉 테슬라 주식은 우리나라의 원화로 직접 해외주식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한국 돈을 달러로 환전해서 주식을 구입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앱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는데 일단 제가 사용하고 있는 KB투자의 M-able이라는 앱을 통해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앱들도 많지만 저는 KB증권을 이용하고 있어서요. M-able앱에 돈을 바로 넣을 수는 없고 start able이라는 계좌 생성 앱이 따로 있는데  start able은 주식거래를 위한 계좌 개설 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좌를 개설해서 계좌번호를 발급받아 그 계좌에 원화를 입금을 하고 환전 신청을 해서 환전한 그 달러로 테슬라 주식을 찾아서 매수하면 됩니다. 해외주식이라서 조금 복잡하죠?

     

     

    테슬라는 해외주식이기 때문에 주식 매수 시간과 환전 가능시간, 계좌이체 방법도 조금 다릅니다.

     

    매수 시점은 해외주식 매수 가능 시간인데요, 거래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주식을 매수하려고 앱에 들어갔는데 수량을 넣고 매수를 하려고 하는데 팝업이 뜨면서 "주문 불가 시간입니다"라고 뜨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장이 열리는 시간이 우리나라랑 완전히 다릅니다.

    나스닥시장이 열려있을 때만 매수를 할 수 있는데요. 보통 밤 12시쯤 매수를 한다고 하면 주식 매수 기준을 생각해서 내가 사려고 한 시간에 원하는 가격이 있으면 사고 원하는 금액대의 가격이 아니라고 하면 돈이 있다고 해도 매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해외주식을 매수하는데 또 고려를 해야 하는 문제가 밤 12시가 넘어서 테슬라 주식을 사려고 하는데 매수할 타이밍에 m-able에 입금을 하고 환전하려고 하는데 "환전이 가능한 시간이 아닙니다"라고 뜨면 ㅠㅠ. 환전을 하는데 환전 가능시간도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환전 가능 시간은 매수 가능 시간이 아니라는 거죠. ㅠㅠ 그래서 애초에 미리 환전을 해두었다가 구입하는 방법이 있고 밤 11시부터 12시까지의 시간을 잘 이용해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해외주식을 매도할 때 고민? 해야 할 점은 이익이 났고 매도를 한다고 하면 매도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수익에 따른 세금과 수수료도 별도로 내야 하기 때문에 따지고 보면 수익이 났을 때 차익의 30%가 빠지고 수익이 들어온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앱들마다 좀 다르겠지만 차익금이 250만 원까지는 양도소득세가 없습니다. 그런데 250만원 이후부터는 22%의 높은 세금이 붙는 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익에 대한 세금이 센 점이 해외주식거래의 특징이더라고요. 실제로는 주식 건당 거래수수료 때문에 30%보다 높게 책정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해외주식거래가 좀 더 멀어지는 것 같네요.

     

    아무튼 테슬라의 장기적인 미래를 봤을 때는 매수를 하고 싶은 해외주식이지만 2~3배를 그리지 말고 그 이상을 그리고 장기화 전략을 짜야 승리할 수 있는 주식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