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노트북 추천 잘 고르는 방법 비교 (vs 일반 노트북)
- IT/IT 정보
- 2022. 4. 23.
게이밍 노트북 추천 잘 고르는 방법 비교 (vs 일반 노트북)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전으로 PC에 버금가는 사양의 노트북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주변기기를 함께 사야 하는 PC(컴퓨터) 보다 사용하기 쉬운 노트북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게이밍 노트북 잘 고르는 방법과 함께, 특히 게임용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초보자를 위한 것입니다. 일반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 추천의 핵심, 차이점과 기본 사양, 추천 제품만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일반 노트북 vs 게이밍 노트북, 무슨 차이?
▶일반 노트북
노트북 하면 보통 카페에 앉아 커피 한 잔을 떠올리게 됩니다. 이 노트북의 대부분은 일반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단순한 작업에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 사양보다는 경량성과 디자인에 중점을 둔 노트북입니다.
▶게이밍 노트북 추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게임용 노트북'을 말합니다. 내부 사양과 성능에 중점을 두어 일반 노트북에 비해 더 많은 장비를 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무거워집니다.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노트북도 게임에 어울리는 미래지향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게이밍 노트북과 일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픽 카드가 있느냐, 없느냐인데 게임용 노트북은 고급 그래픽 카드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더 무겁습니다. 반면 일반 노트북은 그래픽 카드가 없지만 CPU에 내장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무게를 줄이고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을 살 때 중요한 점
게임용 노트북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의 경우 엔비디아가 2021년까지 2년마다 새로운 모델을 출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고사양 게임의 경우 GTX1660 Ti, RTX2060, RTX3070, RTX3070 정도의 성능이 필요합니다.
2. 화면 주사율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달과 게임의 대중화로 인해 주사율은 대다수의 게이머에게 중요한 지표가 되었습니다. 게임에 관심이 있다면 적어도 "144Hz"라는 용어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144Hz는 초당 144개의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 노트북의 주사율이 60Hz임을 감안하면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재생 빈도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1초에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가 많을수록 화면 전환이 원활해지고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오버워치, 배틀필드와 같이 빠른 응답이 중요한 FPS 게임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그러나 초당 표시되는 이미지 수가 증가함에 따라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3. 해상도
대부분의 게임용 노트북에는 FHD 해상도와 QHD 및 UHD(4K)가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지만 고성능 사양도 필요합니다. 게임의 경우 노트북 해상도는 FHD면 충분합니다. 최소 화면 크기는 15.6인치이며 더 큰 화면을 원하시면 17.3인치를 권장합니다.
4. CPU, 메모리
대부분의 CPU와 메모리는 그래픽 카드에 맞는 사양으로 탑재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그래픽 카드와 마찬가지로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PU 면에서 11세대 Tiger Lake 모델은 Intel의 최신 제품(6월 21일)을 기반으로 하며 쿼드 코어 i5, 6 코어 고급 i7 모델 및 더 나은 i9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메모리 범위는 8GB에서 32GB입니다. 16GB는 고사양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5. 기타
일부 제품의 무게는 최소 1.8kg에서 최대 3kg까지 다양합니다. 게임용 노트북의 경우 휴대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무게를 고려하지 않지만, 최근 들어 점점 더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포트에는 외부 디스플레이로의 영상 입출력에 필요한 HDMI, DP, miniDP, D-SUB 등, 유선 인터넷 연결을 위한 LAN, 키보드, 마우스, 외부 저장 장치와 같은 확장을 위한 USB 단자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USB 단자는 지원하지만 일반적으로 LAN 포트가 없습니다. 또한 영상 입출력 포트는 보통 2개 정도 지원하므로 본인에게 맞는 포트가 있는지 확인하신 후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가끔 운영체제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Windows 운영체제의 출시로 인해 가격차이가 10만 원 이상 차이가 나므로 기존 운영체제를 가지고 계시거나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장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는 크게 SSD(Solid State Drive)와 HDD(하드 디스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SSD는 비싸지만 빠르며 HDD는 저렴하지만 느립니다. 고사양 게임은 상당한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하므로 512GB 이상의 저장 용량을 갖춘 SSD 구매를 권장합니다.
게이밍 노트북 추천
※ 참고: 저는 이 제품들과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광고 X
1. LG전자 울트라기어 / 17U70P-FA76K
최신 인텔 11세대 i7 칩을 탑재했으며 그래픽카드는 GTX 1650 Ti 제품입니다. 256GB SSD 및 8GB RAM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FHD보다 높은 해상도의 17인치 WQXGA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무게는 1.95kg 정도입니다.
2. ASUS 노트북 / ROG G713QM-HX185
AMD Ryzen 9 칩과 고급 Nvidia GeForce RTX 3060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에이수스 게임용 노트북입니다. 기본 SSD 512GB와 RAM 8GB를 지원합니다. 다른 제품보다 큰 17.3인치 FHD 144Hz 디스플레이에 무게는 약 3Kg입니다.
3. MSI 노트북 / GF65 Thin 10UE-i7
인텔 10세대 i7 칩과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60 그래픽카드를 탑재해 기본 SSD 512GB, 램 8GB를 제공하며, 15.6인치 FHD 144Hz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무게는 1.86kg에 불과합니다.
4. HP 파빌리온 노트북 / 15-dk1077TX
Intel의 10세대 i7 칩과 Nvidia GTX 1650 Ti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HP Pavilion 시리즈 제품으로 256GB SSD와 8GB RAM이 기본 탑재되며 15.6인치 FHD 144Hz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게이밍 노트북의 무게는 2.22kg입니다.
저도 열심히 검색을 해보고 해 본 결과 네이버에서 '게이밍 노트북 추천'을 검색하면 이렇게 제품이 100만 원부터 200만 원까지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대만제 브랜드들이 강세를 띠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국내 대기업보다 가격 대비 스펙이 훨씬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저는 LG전자 노트북을 5년 이상 사용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지갑을 소중히 지키시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